화이자 배당 - 배당주 투자 시작하기 5

계속해서 배당주 공부를 해오고 있습니다. 오늘도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기업 중에 하나이자, 미국의 제약 회사인 화이자의 배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저는 화이자 백신은 안맞았는데요 ㅎㅎ). 화이자는 오는 12월 4일에 배당을 앞두고 있습니다. 


화이자 간단하게 알아보기

화이자는 1849년에 설립된 뉴욕에 본사가 있는 연구에 기반을 둔 미국의 글로벌 제약회사입니다. 다양한 치료 분야에서 사용되는 의약품, 백신 등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나열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다양한 포트폴리오가 있지만 가장 유명한건 역시 비아그라와 코로나 백신이 아닐까 싶네요. 현재 시가총액은 코로나가 끝나가면서 꽤 많이 빠져서 1700억달러 정도 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가장 수혜를 많이 본 종목으로 코로나가 끝나니 2023년 1분기에는 전년대비 29% 매출이 감소했고, 2분기 3분기 역시 감소하였고, 3분기 EPS가 주당 순손실로 전환되었습니다. 

화이자 배당 지급의 일관성

30년간의 지표를 확인해 보았을때 꾸준한 배당 지급은 있어왔습니다. 배당 수익률 측면에 있어 들쭉날쭉하는 모습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3%대 배당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역시 코로나 때 이익을 많이 본 만큼 배당도 아주 두둑하게 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과거 5년 정도 배당 성장률의 평균은 3.8%를 기록하고 있지만 최근 1년 배당성장률은 2.5%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 4일 배당은 주당 0.41달러를 지급합니다.

화이자 배당 매력

너무나도 우리에게 익숙한 기업이지만 배당주 투자 초보가 선뜻 투자해보기에는 약간 망설여지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 때 정점을 찍은 후 주가가 하락세이기도 하고 (배당금을 받아도 주가가 너무 빠지면 부담스럽긴 하죠), 2023년 배당 수익률은 5.48%로 매우 높긴하지만 이익이 점차 줄고 있어 다음에 또 높은 배당 수익률을 기대하긴 쉽지 않아보입니다. 하지만 때때로 높은 배당금을 주는 것은 정말 매력적인 부분이긴 하기 때문에 산업의 동향을 살피며 특정 시점에는 들어가 볼만 한 종목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