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테슬라 요약 및 2024년 테슬라 전망 - 투자공부
- 경제/주식
- 2023. 12. 25. 00:17
요즘 국내에서는 전기차에 대한 인기가 조금 시들해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멀지 않은 미래에 전기차 시대가 올 것이라고 믿고 있는 사람중에 하나인데요, 오늘은 전기차 종목의 대장격인 테슬라의 2023년 요약 및 2024년 전망을 간략하게 공부해보겠습니다.
테슬라 소개
테슬라는 2003년에 설립된 텍사스 Austin에 본사를 둔 전기차 회사입니다. 테슬라에 대해선 많이 소개할 필요는 없는것 같습니다. 너무나도 유명한 일론머스크가 최대 주주로 있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모델 S, 모델 3, 모델 X, 모델 Y, 사이버트럭, Tesla Semi 및 Tesla Roadster가 라인업에 있습니다.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약 7900억달러 입니다.
그렇다면 1~4분기 이슈들을 간단하게 몇 가지만 요약해보겠습니다.
테슬라 2023년 1분기 요약
- 매출 및 이익: 테슬라는 2023년 1분기에 $23.3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월가의 예상치인 $23.617억 달러보다 약간 낮았습니다. 주당순이익(EPS)에서는 예상치인 $0.85를 달성했습니다. 이기간 동안 자동차 사업에서 19.3%의 업계 최고 수준의 총 마진을 유지했습니다.
- 생산 및 배송: 테슬라는 2023년 1분기, 44만 808대의 차량을 생산하고 42만 2,875대를 배송했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 42만 대를 초과했습니다.
- 배터리 부문: 테슬라는 배터리 부문의 지속적인 성장과 향후 몇 분기 내에 더 포함될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특히 4680 배터리의 성장과 텍사스 공장에서의 생산 비용 절감이 강조되었습니다.
- 중국 시장 도전: 테슬라는 중국 시장에서 경쟁사들과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수요와 브랜드 인지도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안전 문제와 경쟁사들의 가격 경쟁력이 주요한 이슈로 부각되었습니다.
- 가격 인하 정책: 테슬라는 1분기 동안 여러 차량 모델의 가격 인하를 실시했습니다. 운영 마진은 감소했습니다
테슬라 2023년 2분기 요약
- 매출 및 이익: 테슬라는 2023년 2분기에 $24.93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월가의 예상치인 $24.32억 달러를 초과했습니다. 주당순이익(EPS)은 $0.91로, 예상치인 $0.80를 뛰어넘었습니다.
- 생산 및 배송: 2023년 2분기에 테슬라는 약 48만 대의 차량을 생산하고 46만 6,140대를 배송했습니다.
- 마진 감소: 총 마진은 전 분기의 19.3%에서 18.2%로 감소했으나, 운영 마진은 9.6%를 유지했습니다.
- Cybertruck 업데이트: 테슬라는 Cybertruck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업계 최초의 4도어 및 6피트 이상의 침대를 갖춘 픽업 트럭입니다.
- 자율주행 기술: 테슬라는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와 자율주행 기술을 라이선스하는 초기 단계의 대화를 진행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테슬라 2023년 3분기 요약
- 매출 및 이익: 테슬라는 2023년 3분기에 $23.35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월가의 예상치인 $24.256억 달러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주당순이익(EPS)도 예상치 $0.73에 못 미치는 $0.66을 기록했습니다.
- 생산 및 배송: 테슬라는 3분기에 43만 488대의 차량을 생산하고 43만 5,059대를 배송했습니다. 예상치인 45만 5,000대에 미달하는 수치입니다.
- 마진 감소: 3분기 총 마진은 전 분기의 18.2%에서 17.9%로 소폭 감소했습니다. 가격 인하에도 불구하고, 생산 비용 절감으로 인해 비교적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유지되었습니다.
- FSD (Full Self-Driving): 일론 머스크는 FSD 12.0에 가까워지고 있으며, 전체 자율주행 및 휴머노이드 로봇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이 될 가능성을 재확인했습니다. 전체 자율주행의 실현과 규제 장벽 극복은 성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테슬라 봇이라고 불리는 휴머노이드 로봇도 꽤 신기합니다.)
- 장기 전망: 테슬라는 여전히 긍정적인 장기 전망을 가지고 있으며, FSD의 성공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FSD 라이선스 계약에 대한 논의도 진행 중입니다.
테슬라 2023년 4분기 요약
- 매출 및 이익: 아직 4분기가 다 안끝나서..
- 저가형 모델 개발: 일론 머스크는 개발이 상당히 진전된 저가형 전기차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예상되는 이름은 ‘모델2’ 또는 ‘모델Q’ 라고 합니다. 대량 생산을 위한 혁신적인 제조 기법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격 25000달러로 예상이 된다고 합니다. 최초의 생산 라인은 테슬라의 텍사스 기가팩토리에서 배치될 예정이며, 이후 멕시코 기가팩토리에서도 생산될 것이라고 합니다.
테슬라 2024년 전망
- 전기차 시장에서의 과제: 저가형 모델을 출시하며 럭셔리한 브랜드에서 대중적인 전기차 브랜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글로벌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일론머스크가 테슬라는 '자동차 회사가 아니고 AI, 로봇 회사다' 라고 언급했던 것처럼, 자율주행에 진심이고 앞으로도 더 발전시켜 나갈 것을 기대하면 테슬라의 영향력이 감소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일론머스크가 AI에 진심이기 때문에 테슬라의 소프트웨어의 발전도 기대해 볼만 하다고 보여집니다. (일론머스크 최근 xAI라는 AI회사도 세웠습니다.)
- 기술 발전 및FSD: 2024년에는 레벨 5 자율주행이 실현되지 않을 수 있지만 테슬라의 FSD 기술의 발전은 추가 수요를 창출하고 테슬라의 시장 지위를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 주가와 투자 위험: 테슬라의 2024년 주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특히 중국의 지속적인 수요와 생산 능력의 성장을 바탕으로 낙관적인 전망을 제시합니다. 어떤 전문가들은 테슬라 주식의 높은 가격으로 인해 투기를 주의하고 주가가 사이버 트럭의 성과, 경쟁 및 경제 상황과 같은 요인에 의존성이 있으니 지켜봐야 한다고 합니다.
최근 테슬라 모델의 가격인하로 수익성이 대한 우려, 배터리 문제로 사이버트럭의 공급 차질, 차량 리콜 등 주가에 문제가 될만한 뉴스들은 여럿 발생한 것 같습니다. 근데 반대로 보면 제기되는 문제들을 잘 해결해 나간다면 엄청난 성장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빠와 까가 비슷하게 공존하는 일론머스크는 망할 뻔했던 스페이스X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고 (Twitter)X 인수 xAI설립 등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들을 풀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테슬라의 향후 방향에 대해서도 일론머스크의 역할이 엄청 중요할 것 같습니다.
테슬라 주가가 2024년에 어떻게 될지는 누구도 알 수 없지만 전기차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음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전기차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했을 때 테슬라의 영향력은 엄청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그리고 혹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중 전기차를 타시는 분이 있다면 전기차 충전소 찾기 사이트를 하나 추천드립니다. 전기차 충전소 찾기 기능과 중고 전기차 시세 및 전기차 관련 블로그글이 포스팅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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