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ETF 현물 ETF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 - 투자공부

GBTC 썸네일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rayscale's Bitcoin Trust)

최근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되며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도가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이제 코인지갑이 없더라도 주식계좌만 있다면 주식시장에서 ETF를 통해 거래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동안에 비트코인 선물 ETF는 2021년에 승인되어 운영되고 있었는데 현물은 없었습니다. 이번에 현물이 거래되도록 승인되면서 코인의 위상이 더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기초자산으로 인정이 되는 것일까요. 다만 아직 한국에서는 거래할 수 없습니다. 현행 법에서는 비트코인은 금융상품 거래를 위한 기초자산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규제 때문에 아직은 거래가 되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언제가는 거래가 될 것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그 전에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후 거래 첫날 거래량이 가장 많았던 GBTC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GBTC는 2015년에 상장되어 거래되기 시작했습니다. 최초 상장된 비트코인 ETF로서 관심을 많이 받아왔습니다. GBTC는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여 운용하는 투자신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렇게 운용되다가 이번에 현물 ETF로 전환되었습니다.

그동안의 주가 차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코인 흐름에 따라 정말 어마어마한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코인 가격 상승과 현물 ETF 승인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했습니다만, 현물 ETF가 된 이후에는 가격이 조금 빠졌습니다.

GBTC 주가 그래프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 정보

GBTC 관리 자산 규모는 약 268억 달러에 육박합니다. 수수료는 1.5%로 비싼편입니다. 61만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61만개라니 어마어마하네요. 긴 역사가 있었기에 초기에 주목을 받는 듯하나 비트코인 ETF가 여러개 더 생겨났기 때문에 계속 이정도 규모가 유지될 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마무리

GBTC가 현물 ETF가 되면서 주가 추이는 비트코인 실제가격과 더욱더 비슷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엄청난 20조원 이상의 자금들이 비트코인 ETF로 몰릴 것으로 예상이 된다고 합니다. 코인에 대한 접근성이 더 좋아진 것으로 평가가 됩니다. 이제 코인은 투자 포트폴리오에 담아야하는 중요한 자산이 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코인 거래 안하지만 비트코인에 접근해보고 싶은분들은 GBTC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한국에서 거래가 가능해진 후에

Designed by JB FACTORY